의학칼럼

▲ 김 성 진 원장
사과나무 치과 교정과

사과나무치과 김성진 원장의 도움말을 받아 싣습니다.

교정치료는 환자의 증례에 따라 치료의 목적과 방법이 결정되며 그에 따라 다양한 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교정장치의 종류는 크게 환자 스스로 탈부착이 가능한 가철성 장치와 환자가 임으로 제거할 수 없는 고정성 장치로 분류됩니다. 모든 경우를 이처럼 단순하게 분류 할 수는 없으나 보통 가철성 장치는 성장기 악정형치료(턱의 성장조절 치료)나 예방교정(부정교합 차단, 추후 영구치열교정을 용이하게 하고자 하는 목적의 치료)에 사용되며 고정성 장치는 청소년 및 성인의 치열교정에 흔히 사용됩니다. 치열교정시 치면에 부착하여 사용되는 고정성 장치를 브라켓(Bracket)이라고 합니다. 성장기 장치는 종류와 내용이 복잡하고 환자의 선택보다는 교정의의 판단에 의해 주로 결정되며, 청소년과 성인에서 치열교정장치는 환자의 기호에 따라 일정부분 선택될 수 있으므로 본문에서는 치열교정장치에 국한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치열교정장치 또한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방법에 따라 순측교정장치, 설측교정장치, 투명교정장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순측 교정장치 (바깥치면에 부착)

순측 교정장치는 재료에 따라 금속장치와 심미장치(세라믹, 레진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와이어에 묶는 방식에 따라 철사나 링으로 묶는 철사결찰브라켓, 클립을 사용하는 자가결찰브라켓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가결찰브라켓은 근래에 개발된 방식으로 마찰이 적어 치아이동이 빠르며 결찰시 통증, 불편감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사용이 확대되고 있으나 장치 비용이 다소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설측 교정장치 (안쪽 치면에 부착)

설측 교정장치는 순측 교정장치에 비해 심미성이 뛰어나 대인관계나 사회활동이 많은 성인 여성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방법으로 순측 교정과 달리 교정치료 중에도 입술 모양이 더 돌출되어 보이지 않고 비밀스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치료 초기 혀의 이물감 때문에 발음이 부정확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교정 치료에 비해 비용이 1.5-2배 정도 고가입니다. 또한 효율성 면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어 보다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며 마무리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순측에 투명한 장치를 붙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명 교정장치

투명교정의 원리는 치아를 본 뜬 모형에서 치아를 조금씩 이동하여 만든 투명한 틀을 다단계로 제작하여 장착하는 방식으로 기공실에서 실제 석고모형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법과 디지털 모형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후자의 방법은 미국의 Invisalign이 대표적인데 전자에 비해 보다 정밀하고 여러 번 모형을 제작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고가의 비용이 들며 보다 숙련되고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투명교정은 적용할 수 있는 증례가 다소 제한적입니다.

어떠한 장치를 사용하여 치료할 것인지 또한 교정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환자의 증례와 치료계획, 교정의와 환자의 선호도를 검토, 협의하여 만족스러운 교정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