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재수첩

▲ 강경숙 취재부 부장

이명박 정부가 11일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평택지역이 술렁이면서 미래를 예측하기 힘든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으로 평택발전의 미래가 불투명해지면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가 하면 평택의 미래에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판단할 수 없으니 지켜봐야 한다는 등 의견이 분분하다.
이런 우려와 혼란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이 시점에서 평택시와 정치권이 21세기를 내다보는 평택의 미래비전에 대해 명확한 그림을 시민들에게 제시해야 하는데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아무런 입장 발표가 없어 시민들의 불안과 혼란이 더 깊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정운찬 총리가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은 9부2처2청 중앙부처 이전을 취소하고 고려대와 카이스트, 삼성, 한화, 웅진 등의 대학교와 연구기관, 기업체를 유치한다는 것. 즉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를 지정하여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아닌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대통령이 원칙과 정도를 벗어나 국민과의 약속을 어긴 졸작이라는 비난과 함께 평택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에서 나온다. 삼성, 한화, 웅진 등의 기업을 세종시에 입주토록 하면서 고덕국제신도시 등 평택지역 산업단지의 공동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다.


민주당은 삼성 등 대기업 등에 헐값 용지 공급으로 세종시 입주를 유인하면 경기도와 평택시민이 갖은 공을 들여 추진해 온 고덕국제신도시 산업단지는 공동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도 세종시 수정안은 평택시가 추진 중인 기업유치, 개발사업 차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전국의 모든 지방정부 사업이 중단되거나 축소되고 이에 대한 반발이 거세질 것이라 전망했다.
긍정적인 시각은 세종시 수정안이 충청도 지역에는 더 실리적이고 평택지역에 끼치는 악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는 정부의 핵심 기관을 분산시키는 것은 통일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것으로 사실상 잘못 됐다는 시각이다. 따라서 세종시 원안은 국가 장래적으로 ‘서울’이라는 브랜드를 분산시켜 이미지는 나빠지고 국력과 예산을 낭비시키는 계획이므로 수정안으로 개발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다. 


평택 내 보수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단체 관계자들은 “집의 안방을 내어주는 것은 (옳은 정책이)아니라고 본다. 다른 공공기관이나 학교, 기업체가 이전하는 것이 맞다. 국가 전체적인 차원에서는 깊이 있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황해경제구역이 충청권에 치중하지 않을까라는 우려는 있지만 세종시로 인해 평택지역에 직접적인 악영향은 없다”는 입장들을 보였다.
세종시 수정안이 아직 국회 통과라는 큰 벽을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저러한 판단이 아직 섣부르다는 입장들도 있다.


몇 명 시민들과 항만 관계자는 친박연대가 세종시 수정안을 전면적으로 반대하고 있어 국회통과 시 현재의 입장을 친박연대가 고수한다면 수정안 통과가 힘들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또한 조변석개로 변하는 대통령의 계획과 정치권의 판단이 수정안이 통과되어도 정권이 바뀌면 세종시의 미래 또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상황이어 섣부른 판단보다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들도 모아졌다.
이와 같이 혼란스러운 상황과 술렁임이 계속되면서도 평택시민들은 한결같이 혼란을 불식시키고 평택의 앞날에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경기도와 평택시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과 적절한 대응책이 마련되어 시민에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