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이장 등 정치성향 조사 사건…비서실 등 압수수색

'과잉충성' '자격박탈' '후보사퇴 촉구' 등 뒤숭숭



평택시청 공무원들의 조직적 관권선거개입 혐의를 수사 중인 경기지방경찰청의 수사가 계속 확대되고 있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무원 및 지역 사회가 큰 충격에 휩싸이고 있다. 또한 수사의 방향과 결과에 대해 예의 주시하며 김선기 현 시장의 관련 여부 및 거취 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경기지방경찰청은 지난 2일 시청 산하 22개 읍·면·동 총무 담당 공무원에게 통·이장및 관변 단체 회원들의 정치성향을 조사하라고 지시한 혐의<평택시민신문 128호 2면 참조>로 평택시청 공무원 백모(45·지방행정6급)씨 등 2명을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위반혐의로 구속하고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백씨는 지난달 25일 시청 사무실에서 정모씨(37·지방행정 7급)에게 시청 내부 행정전산망을 이용, '관내 관변단체 회원의 인적사항과 골수 민주당원 여부를 O·X로 표시해 보고하라'는 전자우편을 시청 산하 22개 읍·면·동 총무 담당공무원에 발송토록 한 혐의다.

이와 함께 경찰은 김시장의 선거캠프에 있는 전 시청 시민대화실장 이모씨(42)가 백씨에게 이와 같은 조사 지시를 한 것으로 보고 이씨에 대한 체포영창을 발부 받아 신병확보에 나섰다. 경찰은 또 지난 2일에는 시청 시민대화실과 비서실, 이씨 집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해 컴퓨터 10대와 디스켓 5장을 확보해 정밀 분석을 벌이는 한편, 서모 비서실장을 소환해 관련여부를 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또한, 경찰은 지난 6일에는 시청 회계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해 관급 공사 계약 장부 등을 가져가는 한편, 회계과장과 건설과장에 대한 참고인 조사도 벌인 것으로 알려져 사건 수사가 관권선거 개입 의혹에서 전방위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도피 중인 전 시민대화실장 이모씨의 신병확보에 수사력을 모으는 한편, 압수된 디스켓 등을 토대로 시청에서 조직적으로 관권선거를 계획하고 진행했는지 여부에 대해 정밀 분석작업을 벌이고 있어 김시장의 관련 여부 등 사건 전모는 조만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기도경의 수사가 신속하고 강도 높게 진행되자 여야 정당, 공무원, 시민들은 수사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시장선거 판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한나라당 도지부가 지난 2일 이번 수사와 관련, 관련공무원의 개인적인 과잉충성 행위를 조직적 관권선거로 몰아가는 것은 명백한 야당탄압이라는 성명서를 대변인 명의로 발표하자 민주당 도지부도 3일 관권선거를 기도한 김선기시장의 후보자격을 박탈하라는 성명서를 이종걸 정책위의장 명의로 발표하며 맞대응하는 등 이 문제를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다.

민주당 평택갑·을지구당도 3일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김시장이 이번 사건을 부하직원의 어이없는 실수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김시장은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천500여 공무원들은 동료 공무원들이 구속되고 비서실 등이 압수수색을 당하자 망연자실하면서도 관권선거 의혹에 대한 위법사실은 법에 따라 명백히 밝혀져야 된다는 입장이 대다수였으나, 수사가 회계과 압수수색 등 관급공사 등에까지 미치자 정치적 파장에 대해 설왕설래하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김시장이 더 이상 부하직원들의 희생을 막기 위해 출마포기를 선언해야 한다는 입장과 우발적이고 단순한 사건을 경찰이 너무 무리하게 수사를 확대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

한편, 평택참여연대·평택시발전협의회·평택시민단체협의회 등 평택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3일 오후 평택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관권선거 기도에 대한 책임을 지고 김시장의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