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와 임플란트치아 (1)

평택시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465호부터 12회에 걸쳐 진행된 한빛성세병원의 의학칼럼에 이어 저번호(478호)부터 굿모닝병원 피부과 오창수전문의와 사과나무치과 이상훈 원장의 도움말을 받아 의학칼럼을 격주로 연재합니다. 이 코너가 독자여러분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주>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를 이룬 나라다. 100년 사이에 일어난 변화는 우리들 안에서조차 적응이 어려울 정도다.

먹을 것이 없어서 굶는 것을 밥 먹듯 하던 것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하면 줄일까 전 국민이 동시에 걱정하고, 아이를 너무 많이 낳아서 가족계획을 외치더니 출산율 세계 최저라고 더 낳아야만 한다고 광고가 횡행하고 장려금이 유혹한다.

세계최고의 영아사망률에다 전국에서 가장 좋은 병원이 주한 미군 병원이어서 어려운 질환의 치료는 미군부대로 가던 나라가 세계 의료선진국을 주창한다.

이는 당연히 의학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불과 20여년전만해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치아를 무조건 빼달라고 우겨서 여러 가지 해프닝이 치과진료실에서 일어났었다.       

“내 이빨 내가 빼달라는데 빼주면 되지, 뭐 그렇게 말이 많나?” 억지로 설득해 빼지 않게 되더라도 통증만 모면하면, 계속되어야 할 신경치료를 받지 않아, 결국 뺄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 다시 만나게 되어 상심하게 만드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였다. 차라리 빼달라고 할 때 빼줄걸 그랬나 하는 후회가 들기도 하였다.
그러던 것이 확 바뀌어 “ 나는 빼는 것은 절대로 안할 거니 걍 치료만 해주슈.”

물론 발치도 중요한 치료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얼마 전 부터는 무조건 빼지 않겠다는 사람들과의 실랑이가 진료실에서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물론 이렇게 된 것에 자연치를 보존시키려는 치과의사들의 노력도 일조를 했으리라는 것에 위로를 받지만, 이 또한 난감한 상황이긴 마찬가지다. 자연치아를 빼는 것은, 당연히 빼는 것이 환자에게 유리한 상황일 때 하는 것이다. 어떤 상황이든 자연치를 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질병의 정도가 심하면 자연치를 남기는 것이 더 큰 질환을 발생시키거나 주위조직-뼈를 파괴할 때 빼게 되는 것이다.

자연치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맞는 말이다. 아무리 돈을 많이 들이고 과학을 동원하여도, 또 정성을 쏟아 부어도 그렇다. 

자연치아가 좋은 7가지 이유
첫째 자연치아에는 치주인대라는 것이 있다. 치아는 치조골 즉 뼈 속에 박혀있는 형태다. 그러나 뼈와 치아는 한 덩어리로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치주인대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다. 이 인대가 있어서 음식을 씹을 때 오는 충격을 완충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자동차로 말하면 스프링이 좋은 고급차와 같다고나 할까. 비포장도로에서도 탑승자에게 덜 느끼게 하는 것과 유사하다. 인대로 연결되어 있기에 오랜 수명을 갖게 하고 지속된 충격에도 주위 조직들을 보호하게 된다.

둘째 자정작용이 우수하다. 즉 스스로 깨끗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야생의 동물들은 거의 충치가 없으나 사육되어지는-사료를 먹는 동물들은 충치가 생긴다. 즉 자연 상태의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인간을 포함한 동물들은 자정기능이 있어 구강병으로부터 훨씬 자유롭다. 해부학적인 구조 자체가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셋째 자연치유기능이 있다. 어느 정도의 질환은 휴식과 원인제거만을 해주어도 스스로 복원될 수 있다. 물론  충치는 비가역적 질환이지만 성인병이라 할 수 있는 잇몸 및 뼈의 병(치주질환)은 치석을 잘 제거해주고 휴식과 좋은 잇솔질로 치유가 될 수 있다. 물론 한계가  있기는 하다.

넷째 자각증상을 느낄 수 있다. 인체에서 신경계의 존재는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체계이다. 이를 통해 병을 발견하고 치료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보통 신경치료를 하면 통증으로부터 해방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치아자체에만 국한된 것이다. 아프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건강하다는 다른 표현이다.

다섯째 맛을 예민하게 느낄 수 있다.

여섯째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자연스런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이다.

임플란트치아와 비교하면 당연히, 너무나도 당연히 자연치아가 우수하다. 그럼에도 임플란트가 주목을 받는 것은 인류가 발견한 어떤 방법보다도 대체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상 훈 원장 사과나무 치과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