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09]-한빛성세병원 제5내과 과장 최영호

새 봄을 맞아하여 평택시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의학칼럼을 신설하였습니다. 465호부터 12회에 걸쳐 내과전문 병원인 한빛 성세병원의 방병기 원장님을 비롯한 네분의 내과전문의의 의학컬럼이 연재 됩니다.  이 코너가 독자여러분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1. 고혈압환자는 항고혈압제만 잘 복용하면 되는가

 고혈압은 혈압의 상승으로 인해 혈관에 손상을 가져오는 전신질환입니다. 혈압은 심장뿐만 아니라 혈관이 주로 분포하는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치며 고혈압 환자의 경우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더라도 목표 혈압내로 적극적으로 조절하지 못하면 중요기관의 손상이 가속되어 합병증이 조기에 발생하게 됩니다.

2. 고혈압환자는 모두 같은 치료를 하게 되는가

 고혈압환자라고 해서 모두 치료 목표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 이외의 다른 위험인자(당뇨, 고지혈증, 흡연력 등)를 가지고 있거나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동반한 경우는 더욱 적극적인 혈압 조절이 필요합니다.

3. 고혈압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

 고혈압환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음식, 운동, 약물요법을 결정하고 평상시 혈압을 정상혈압 목표에 맞추어 정해진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하여야 하며 일시적으로 혈압이 조절되었다고 해서 약물의 복용을 임의대로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4. 고혈압의 합병증 증상과 관련질환의 종류

 ♥ 심장 : 걸을때 쉽게 숨이 차다, 가슴이 뻐근하고 아프다.
           ⇒ 심비대,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 등
 ♥ 뇌혈관 : 어지럽고 감각이 이상하다, 몸 한쪽에 힘이 빠진다, 말이 어눌하다.
           ⇒ 뇌경색, 뇌출혈 등
 ♥ 신장 : 몸이 붓는다, 혈압 조절이 갑자기 안된다.
           ⇒ 급성신부전, 만성신부전 등
 ♥ 망막 : 눈이 뿌옇게 흐려진다, 시야가 가린다.
           ⇒ 망막출혈, 망막부종 등
 ♥ 상하지 혈관 : 가까운 거리에도 다리가 저린다, 발에 궤양이 생긴다.
           ⇒ 동맥경화증, 말초 허혈증 등

5. 합병증을 막기위한 방법

 1. 고혈압 약물도 맞춤치료가 필요하다

  국내 고혈압 환자의 30%이상이 목표혈압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으며 고혈압은 의사가 조절해 준다는 생각으로 자신에게 적절한 목표혈압, 복용중인 혈압약의 명칭, 복용량을 모르시는 환자분도 많습니다. 사람의 얼굴 생김새가 모두 다른 것과 같이 환자의 특성에 따라 같은 약물이라도 효과가 다르고 부작용도 다양합니다. 현재 본인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어떤 종류인지 확인해 보시고 효과 및 부작용을 담당의사와 상담해 보십시오.

 2.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다른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교정하는 것도 중요

  과체중, 비만환자의 경우 영양사와의 상담후 열량제한과 함께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체중 감량을 시행하면 고지혈증이 교정되며 혈압조절이 더욱 원할해 집니다. 소금섭취가 많으면 고혈압 약물복용의 효과가 감소하므로 소금사용량의 제한이 필요하며 특히 염분의 함유량이 높은 가공식품을 가급적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금연은 혈압을 감소시키지 않더라도 그 자체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잦은 음주는 과열량 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을 깨뜨리는 주요 원인이므로 금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활동적인 생활은 체중을 감소시키며 혈관노화를 예방합니다.

 3. 고혈압 합병증에대한 검사를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조기에 시행 받도록 합니다.

  ♥ 심장 : 심전도, 흉부촬영, 심장초음파, 운동부하검사, 관상동맥 조영술 등
  ♥ 뇌혈관 : 경동맥 초음파, MRI, 뇌혈관 조영술 등
  ♥ 신장 : 소변검사, 크레아티닌 검사, 신장초음파 등
  ♥ 말초혈관 : 사지혈압 검사, 하지동맥 도플러, 혈관 조영술 등

고혈압은 일시적인 질환이 아니고 평생 조절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항고혈압제를 복용하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먹지 않는다며 오해하시는 환자분도 있지만 오히려 일단 치료를 시작하고 나면 생각보다 쉽게 혈압이 조절된 것을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