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07]-한빛성세병원 제3내과 과장 정웅룡

새 봄을 맞아하여 평택시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의학칼럼을 신설하였습니다. 465호부터 12회에 걸쳐 내과전문 병원인 한빛 성세병원의 방병기 원장님을 비롯한 네분의 내과전문의의 의학컬럼이 연재 됩니다.  이 코너가 독자여러분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1.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 앞부분의 가운데에 위치하며 침을 삼킬때 상하로 움직이는 갑상연골과 기관사이에 정상적으로 존재합니다.

갑상선에서 나오는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신체의 대사과정을 촉진시켜 여러장기에 필요한 에너지를 적절하게 발생시키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특별히 갑상선호르몬은 태아와 신생아의 성장과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신중 갑상선 기능검사는 필수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임신기간중 이상을 보이거나 출산후 갑상선 기능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꼭 갑상선 질환에 대한 세심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갑상선질환의 종류?
대표적인 갑상선질환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산후 갑상선염, 갑상선결절, 갑상선 종양 등이 있습니다.

3.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①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갑상선이 커지고 목이 붓는다.
□ 다른 사람들보다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린다.
□ 가벼운 운동에도 맥박수가 빨라지고 가만히 있어도 가슴이 두근거린다.
□ 식욕이 좋아 잘 먹는데도 체중이 오히려 감소한다.
□ 손발이 떨리고 안절부절 못한다.
□ 신경이 예민하고 잠을 깊이 못 잔다.
□ 모발이 잘 빠지고 손톱이 잘 벌어진다.
□ 월경량이 감소하고 불규칙적이다.
□ 대변 횟수가 늘고 심하면 설사를 한다.
□ 안구가 돌출하고 결막에 출혈이 생긴다.
* 상기 증상을 체크후 담당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법
갑상선 호르몬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치료, 방사선 동위원소치료, 갑상선 절제수술 등이 있   으며 임산부, 수유부, 노년층 환자는 각각에 맞는 치료를 담당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결   정해야 합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항진증 환자는 임신전 갑상선기능을 정상범위로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임신계획을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4.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란?
①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얼굴과 손발이 붓는다.
□ 식욕이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한다.
□ 쉽게 피로를 느끼고 기억력이 감퇴한다.
□ 목소리가 쉽게 쉬고 말이 어눌해 진다.
□ 변비가 잘 생긴다.
□ 손발이 저리고 근육통이 잘 생긴다.
□ 월경량이 많아지고 주기가 불규칙하다.
□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다.
* 상기 증상을 체크후 담당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치료
대부분 갑상선 호르몬을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량의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는 경우 일부환자가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것 외에는 평생을 복용해도 큰 부작용이 없습니다.

5. 갑상선염
갑상선염이란 갑상선 조직내에 림프구등의 염증유발 세포들의 침윤이 증가해서 기능의 이상을 가져오는 질환으로 세균성 질환이 아니며, 특히 산후 갑상선염이 여기에 해당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염이 발생하면 기능항진, 기능저하, 정상기능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되나 일부환자는 영구적인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 갑상선염의 치료 - 증상에 따라 갑상선호르몬 복용이 필요하면 의사와 상담후 복용량과 복용기간을 결정하여야 하며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정상기능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갑상선 결절 및 갑상선암
 갑상선 결절은 비교적 흔한 질환이며 그 중 5%는 갑상선암이며 갑상선 초음파상에서 결절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악성유무를 판단하기 위하여 초음파를 통한 조직검사인 미세침흡인 세포검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갑상선 양성종양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수술 할 필요가 없으며 정기적인 갑상선 기능검사와 초음파 검사로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갑상선암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갑상선절제술을 시행하게 되고 수술후 소견상 향후 재발의 가능성이 높거나 암조직이 남아있는 경우, 전이를 보이는 경우는 추가적으로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후 최소 6개월간은 임신을 피하셔야 하며 수술후 갑상선기능을 대체 할 갑상선호르몬제를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갑상선암은 예후가 좋아 많은 환자에서 완치 또는 근치가 가능하므로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를 받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