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위천 상수원 보호구역을 지키기 위한 평택시민들의 움직임이 점점 활발해 지고 있다.
용인시 남사면 일대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진위천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주장하는 용인시의 일방적 주장에 맞서 그간 평택시민들은 비교적 차분하게 대응해 왔다. 용인시의 주장이 절차적으로도 문제가 많고 환경 및 수자원 보호라는 국가 환경정책에도 맞지 않는 억지 주장이라 여겨 맞대응을 자제하며 논리적 대응에 주력해 왔다.

지난해 11월말 경기도의 중재로 평택시와 용인시가 ‘상수원보호구역 및 진위천 일대의 상생발전을 위한 연구용역에 관한 협약’을 체결할 때에도 연구용역 결과가 순리대로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그다지 큰 반발을 보이지 않았다. 당시 본지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절대 불가를 일관되게 주장하던 평택시가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한 바 있으나, 대다수 시민들은 용역 과제 내용이 해제를 전제로 한 것이 아니라는 평택시의 적극적인 해명을 믿고 사태가 순리대로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상황 추이를 지켜 오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런데 최근 남사면 일대에 197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포함한 복합신도시를 건설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용인시 2020 도시기본계획을 건설교통부가 최종 승인하고, 용인시가 이를 전격 발표하자 상황이 악화되기 시작 했다. 상생발전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되지 않고는 조성이 불가능한 복합신도시 계획을 용인시가 발표한 것은 이웃 자치단체와 불필요한 대립을 삼가고 있는 평택시민에 대한 공개적 모독이고 상수원보호구역해제를 기정사실화 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보게 된 것이다. 특히, 용인시 공무원이 모 일간지와 상수원보호구역은 평택시와 협의로 해제하기로 되어 있다는 식으로 여론몰이 하듯 인터뷰하자 반발이 더 거세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평택시민들이 상수원보호구역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선 것이다. 평택의제21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이 자전거 항의단을 구성해 용인시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불가를 주장하는 결의문을 전달하고 경기도청을 항의 방문해 해제 불가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10만 평택시민 서명운동을 벌이겠다고 나섰다.

우리는 차제에 용인과의 상생협약을 지속할 필요가 있는지 평택시 당국에게 다시 검토해 볼 것을 촉구하는 한편, 평택시민이 평택의 젖줄이고 미래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청정하천 진위천을 오염시키고 평택호 수질까지 오염시킬 것이 명확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거듭 요구하는 용인시의 태도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재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하고 싶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환경단체 관계자는 지금의 분위기로 간다면 용인시의 주장이 관철될 가능성이 크며 평택시 당국과 시의회 및 시민의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관계자의 말이 아니더라도 평택시 당국은 상생 발전 연구용역이 애초의 취지와 달리 용인시가 부당한 주장을 펼치는데 이용되거나 경기도가 중립적 입장에 서지 않는다면 평택시는 상생협약을 즉각 폐기해 진위천을 보호하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아울러 상수원을 보호하려는 평택시민의 응집된 결의를 분명히 보여주기 위해 시민단체가 추진하는 평택시민의 범시민 10만 서명운동 역시 적극 전개될 필요가 있다. 평택시민의 관심과 단결이 필요한 때 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