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창열지사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연기 및 지자체간 협의 선행 요구

시·도의회 결의문 채택…반대운동 경기도 차원 확대


해양수산부가 최근 평택항에서 '당진항 분리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평택시민 500여명이 해양수산부 앞에서 상경 집회를 갖는 등 평택항분리반대 시민운동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어 당진항 분리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역에 있는 50여개 시민단체는 22일 평택항분리결사반대범시민투쟁위원회(위원장 유천형)를 결성하고 27일 500여명의 시민들과 함께 충정로 해양수산부를 찾아 평택항 분리 반대 시위를 벌였다.
평택항분리반대 시위에 동참한 시민들은 이날 아침 평택역에서 출정식을 갖고 해양수산부를 방문하려 했으나 1000여명에 이르는 경찰병력의 봉쇄작전으로 해양수산부건물에는 진출하지 못하고 해양수산부에서 200여m 떨어진 충정로 골든타워빌딩 앞에서 시위하며 해양수산부는 평택항 분리검토를 즉각 중단할것을 요구했다. 이날 시위에 동참한 시민들은 쌀쌀한 날씨에 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평택항운노조원들의 적극적인 지휘에 맞춰 질서정연한 시위를 벌였다.

한편 투쟁위원회 대표자 10여명은 장관면담을 요청했으나 거절아닌 거절을 당하고 항만국장실에서 항만정책과장을 만나 평택시민 4만여명이 서명한 평택항분리반대 서명인 명부와 투쟁결의문을 전달하고 해양수산부가 최근들어 갑자기 평택항 분리를 긍정 검토하겠다고 방향 선회한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고 3대 국책항만으로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평택항 건설사업이 걸음마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분리를 한다는 건 옳지 않다며 문제를 정치논리로 풀지 말 것을 주장했다.

또한 투쟁위는 평택항 분리를 반대하는 것은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국가경쟁력증진과 국가발전을 위한 일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중앙정부가 국책사업을 함에 있어서 원칙 없이 지역감정에 이끌려 지역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해양수산부가 평택항 분리 움직임을 철회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투쟁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와 함께 지역 정치권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임창열 경기도지사는 26일 해양수산부장관과 관계기관에 지휘보고를 통해 평택항 분리는 적절치 않으며 국가경쟁력 확보차원에서 신중히 검토되어야 한다는 경기도의 입장을 전달하고 27일 평택에서 기자간담회와 시민과의 대화, 당·정 협의회 등을 개최하고 당진항 분리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농림해양수산위 소속 정장선 국회의원도 해양수산부장관을 만나 평택과 경기도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 개최를 늦춰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평택시의회도 27일 '평택항분리반대결의문'을 채택하고 평택항 분리 저지를 위해 적극 투쟁할 것을 천명했고 경기도의회도 12월 3일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