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서비스를 최우선 하는 경영 강조

“대중교통은 사업주나 근로자 것이 아닌 시민의 것”

용인지역에서 마을버스 운수업을 해 왔던 시원교통이 지난해 12월 초 관내 대중교통 운수업체인 성호여객을 인수하고 이르면 이달 말부터 정상운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성호여객을 인수한 시원교통 송정휘(54) 대표는 평택시 비전동(당시 비전리)에서 태어나 30대 때부터 최근까지 운수업계에서 몸담아 와 운수업에 잔뼈가 굵은 사람이다.

또한 그의 부친은 과거 한광학원의 설립자로 알려진 송두규 목사이다. 그는 1953년 한광학원 사택에서 태어나 56년 부친과 함께 평택을 떠났다가 50년 만에 다시 돌아왔다. 시원교통 송정휘 대표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시민들이 피부에 와 닫도록 친절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지는 지난 9일 본사 사무실에서 송정휘 대표에게 향후 대중교통 운영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등을 묻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평택과 인연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아버님이 한광학원을 설립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나 역시 아버지가 한광학원을 설립하던 해에 당시 비전리에서 태어났다. 4살 때 아버지 손에 이끌려 세명의 누님과 함께 평택을 떠났다. 옛 기억은 거의 없으나 평택은 나의 고향이다. 나의 고향에서 운수업을 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기쁘다.

-운수업으로 성공했다고 하던데, 운수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군에 입대를 했는데 배운 것이 운전이다. 나는 대학을 나오지 못했기 때문에 특별한 일자를 찾지 못하다가 개인택시 1대를 구입해 일 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1991년 부평에서 처음으로 마을버스 1대를 구입해 운수사업을 시작하다 사업이 잘되어 1대를 더 구입했다. 당시에 사업이 잘 되었다. 사업이 날로 번창해 1997년부터는 용인에서 마을버스 운수업을 하기 시작했다. 2005년 9월까지 했는데, 용인과 죽전, 기흥 지역의 마을버스를 운영했다. 당시에는 하루에 3~4시간씩 잠을 자면서 정신없이 일만 했다. 2004년에 어머님이 돌아가셨는데, 그에 대한 충격도 있었고 건강도 나빠져서 그만 두게 되었다. 그러던 중 지난해 말 동료들이 성호여객을 인수해 보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해와 받아들이게 됐다.

-성호여객을 인수하기 전에 전반적으로 문제점을 파악해 보았는가? 어떤 문제점이 있었나.

=아직 파악이 덜 되어 있어 말하기 곤란하다. 다만 운행노선은 시와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서 주민들이 편리한 노선을 만들고 개선해 나갈 생각이다. 또한 각종 시설보강과 차량정비도 해야 될 것 같다.  

 -버스기사들의 고용문제는 어떻게 하기로 했나?

=기존 버스기사들의 문제는 성호여객에서 모두 정리하기로 했다. 원점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조만간 기사모집을 할 예정인데, 채용 조건이 있다. 그것은 반드시 시민들에게 친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쉬울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을 것이다. 시민들에게 불친절 한 기사는 처음부터 채용을 하지 않을 것이다.    

-기사를 채용한 후에 불친절하다는 민원이 들어오고 또 난폭운전이나 신호위반 등을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근무 중에 그러한 사실이 발생되면 엄중한 조치를 할 생각이다. 또 더 검토를 해 봐야 겠지만 사회봉사제도를 고민하고 있다. 불친절한 기사에게는 그에 해당하는 벌로 사회봉사를 시키는 제도를 도입해볼 생각인데, 법(노동법, 근로기준법 등)에서 허용하고 있는지 살펴봐야겠다. 차량운행 전에 안전교육과 인사하는 연습 등을 하고 모든 근무자에게 제복을 지급할 생각이다. 무사고나 친절한 기사에게는 복장에 표식을 할 예정이다. 또한 시내버스에 신형 디지털 비디오를 설치할 생각이다. 이는 기사를 감시하자는 것이 아니라 차량내 절도나 안전사고 등을 방지하고 기사들을 보호한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승객이 적은 지역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 대안이 있나?

=소형버스를 구입해 운행하는 것을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대중교통은 사업주나 근로자의 것이 아닌 시민의 것 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적자노선을 사업주가 일방적으로 폐지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언제부터 정상운행 하나. 또 ‘시원’이라는 의미는 뭔가?

=이달 말부터 운행을 시작할 생각인데, 늦어도 2월 중으로는 가능하다. ‘시원’은 한문의 의미가 아니라 순수 한글이다. 막내아들의 이름이다. 말 그대로 ‘시원하게 하자’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