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성유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장

2001년 새해 시민단체들이 발벗고 나설 가장 큰 사회개혁운동이 바로 신문개혁운동이다. 언론개혁시민운동 단체들은 15대 국회 말미에 방송법이 통과돼 방송의 개혁은 일정한 방향을 잡았으나 신문 쪽, 특히 신문시장을 70% 이상을 독점하면서 여론의 호도를 일삼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통제를 할 수 있는 어떤 방법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 사회의 개혁을 가로막고 있는 이들 신문에 대한 국민들의 개혁운동이 강력하게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이 지난 연두기자회견에서 신문개혁 방향을 언급하며 이 문제가 정치적 쟁점으로 등장하고 있기도 하다.

언론인들로부터 존경받는 언론인이면서 언론개혁운동의 깃발을 높이 치켜든 41개 시민단체가 모인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이자 신문개혁위원장인 성유보(57)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장으로부터 언론개혁의 필요성과 새해에 본격적으로 전개될 언론(신문)개혁운동의 계획을 들어보았다.

-조선, 중앙, 동아를 표적으로 삼는 이유는?

국가와 국민을 위한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지 않는 것은 모든 언론의 문제지만 특히 조선, 중앙, 동아일보의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이들 3대 신문은 군사정권을 지켜주는 대가의 보호막 속에서 축적한 자본으로 엄청난 물량공세를 퍼부으면서 우리나라 신문시장의 70% 이상을 독과점하고 있습니다. 신문시장을 이렇게 독과점하고 있으니 이들 세 신문이 이렇게 쓰면 그것이 마치 국민의 여론인양 당연시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들 세 신문은 이미 국민의 편을 떠났습니다. 족벌화된 사주 일가가 신문사의 인사와 경영에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어 기자의 양심이 지면에 그대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들 세 신문사의 족벌사주일가가 사실은 보이지 않는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보수 기득권 세력입니다. 독재정권 시절에는 정권이 언론을 통제했다면 지금은 정치권력과 유착된 족벌사주일가가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스스로 여론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실상이 이러니 이제 우리의 신문은 영원히 국민의 편에 결코 설 수 없는 것이 되고 말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회개혁을 가로막는 족벌신문의 성역을 깨자!'는 말이 딱 맞는 현실입니다. 2001년을 맞이하는 이 시점에도 민주화를 외쳐야 하는 현실, 언론인으로서 언론개혁을 외쳐야 하는 이 현실이 서글프기만 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해내어야 할 일입니다.

-그런 구체적인 실례가 있다면?

통일은 민족의 염원 아닙니까? 왜 조선일보는 남북정상회담 성사로 조성된 통일기운에 기필코 찬물을 끼얹어야만 하는 것일까요? 중앙일보 홍석현 회장이 구속되었을 때 기자들이 나와 '회장님 힘내세요'라고 말할 수 있는 나라가 어디에 있습니까? 동아일보는 영남권 독자확장을 위해 '대구에는 추석이 없다'는 잘못된 데이터를 가지고 쓴 기사를 1면 톱으로 실어 지역감정을 교묘히 자사이익에 활용하는 등 그런 예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중앙일간지의 물량공세 때문에 지방의 신문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일간지 지방주재기자들이 끼치는 관폐나 민폐 또한 얼마나 큽니까. 신문 보급을 담당하는 지국장들은 지국장들대로 신문 한 부를 늘리기 위해 독자들하고 싸워야 하고 독자는 독자대로 얼마나 피곤합니까?

-신문개혁을 위한 시민단체의 활동은?

15대 국회에도 신문개혁의 큰 틀을 담은 '정기간행물의등록에관한법률개정안'을 청원하였습니다만 신문의 눈치를 봐야하는 국회의원들의 안일한 대응으로 자동폐기 되고 말았습니다. 지난 11월에 정간법을 다시 청원했습니다만 국회의원들의 자세는 마찬가지입니다. 국회 안에 언론문제를 다룰 언론발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31명의 국회의원들이 발의를 하였지만 전혀 진전이 없습니다. 이들 신문에 찍히기를 두려워하는 정치인들의 생리가 이해는 갑니다. 그래서 범국민운동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2001년을 신문개혁의 해로 선포하고 모든 국민들이 독자의 권리를 찾는 신문개혁운동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정간법이 담고 있는 신문개혁 방향은?

"소유와 편집의 분리, 족벌사주의 주식소유 30% 제한, 세무조사 결과 공개 등 신문사 경영 투명성 확보, 신문을 선택할 수 있는 독자의 권리 등 당연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바른지역언론연대처럼 각 지역의 단체나 모임에 소속된 개인들이 자기단체에 신문개혁의 필요성을 알리고 서명운동을 벌여주는 것입니다. 서명용지는 언론개혁시민연대 홈페이지(pcmr.or.kr 또는 ccdm.or.kr)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고, 또한 "우리는 신문의 개혁을 원합니다"라는 내용만 담기면 어떤 형식이든 만들어 서명을 받아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우리 시민단체가 벌이는 집회나 시위에 맞춰 적극 참여하고 자기 지역 국회의원에게 정간법을 통과시키라는 항의전화를 하는 것, 잘못된 여론을 조장하는 언론사와 기자에게 항의전화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개혁운동이 그러하듯이 신문개혁운동도 우리 국민들 자신을 위한 운동입니다. 기자의 비리, 구독강요 등 부당한 모습을 발견하는 즉시 고발하는 등 더 이상 언론의 잘못된 모습을 두고보지 않겠다는 자세로 실천하는 것이 바로 신문개혁운동입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