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열린 대규모 대추리 집회가 큰 물리적 충돌 없이 끝나 천만 다행이다. 대추리 집회에 대한 평택 시민들의 시각은 착잡하면서도 복잡하다.

미군기지 이전문제로 인해 평택이 대다수 시민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전국적 차원의 이념 갈등 현장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시각도 많이 있다. 현지 주민들의 안타까운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미군기지 확장 반대 운동이 반미운동이나 미군철수 운동으로 비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감이다. 이런 염려 속에 대다수 시민들은 대추리 문제가 하루빨리 대화와 합리적 방식으로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한명숙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대국민 특별담화문을 발표했다. 한 총리는 ‘매 맞는 시위대와 매 맞는 전경이 없어야’ 하고, 정부가 주민의 아픈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인정하면서, 이해 당사자들이 한발씩 양보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우리는 다소 뒤 늦은 감은 있으나 한 총리의 이번 대국민 호소문이 시의적절하다고 판단하며 환영한다. 이번 집회가 큰 충돌 없이 끝난 데에는 한명숙 총리의 대국민 호소문이 이 크게 작용했다고 본다.

여러 차례 지난 사설에서도 지적했듯이 ‘대추리 문제’가 이처럼 악화된 1차적 책임은 해당 주민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온 정부에게 있다.

아울러 미군기지 평택이전 문제는 ‘미군의 전략적 유연성’ 문제와 결합되어 시민사회단체나 평화운동단체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사안으로, 이들 단체들의 시위 참여를 일방적으로 ‘외부세력’이라고 보는 시각과 이들의 시위를 무조건 반미나 미군철수로 치부하는 시각에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2004년 12월 용산기지 이전협정에 대한 국회비준이 통과되기 전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서는 ‘선 비준, 후 국회청문회 개최’를 합의했으나 아직까지 국회 청문회가 개최되지 않고 있다. 그만큼 미군기지 평택이전 문제는 비준은 통과됐으나 국민적 합의 도출이나 광범위한 토론이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한명숙 총리의 대국민 호소를 계기로 평택미군기지 이전문제가 대화와 국민적 협의, 토론을 거쳐 합리적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화 노력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아직도 시간은 많이 남아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