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기지 평택이전 문제가 최근 전국적 쟁점으로 다시 부각되고 있다. 지난 7일 국방부는 대추리 등의 수용농지에 주민들이 농사를 지으려하자 논에 물을 못대게 농수로를 차단하기 위해 대규모 경찰병력과 용역직원을 동원했다.

이 과정에서 농수로 차단을 저지하려는 주민과 범대위 등 시민단체회원들, 인권운동가들이 경찰 등과 대추리 들판 이곳저곳에서 정면 충돌했다.

추리 그 넓은 들판 이곳저곳에서 경찰의 삼엄한 경비를 받으며 포크레인이 이동할 때마다 이를 저지하기 위해 주민들은 우르르 쫓아다니며 포크레인에 올라타고 강한 바람에 볏집을 태워 연기를 피우며 저항했다. 젊은 노동자들과 학생들은 온 몸으로 경찰을 저지하며 싸웠다. 이 과정에서 30여명이 연행되고 이중 2명이 구속됐다.

평택상황이 연일 중앙일간지와 텔레비전에 보도되고 있고, 조선일보나 동아일보 등 한국사회의 주류 언론은 주민들의 영농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정부의 강력한 대처를 주문하고 나섰다.

농사를 지으려는 주민과 이를 막는 정부. 지난 3년간의 끝없는 대립과 대치가 이제 ‘영농행위’ 자체를 둘러싼 싸움으로 전개되고 있다. 토지수용을 끝낸 정부는 논농사를 못짓게 해야 미군기지 이전이 차질없이 진행된다며 완강히 나오고 있고, 7월부터는 가옥등에 대해 강제철거에 나서겠다며 최후 통첩을 보내고 있다.

지난 해 연말 강제수용만은 안된다며 평택시민들 1000여명이 시국선언을 한 바 있다. 이미 한미간의 합의사항이고 국회 비준까지 끝낸 합법적 절차라는 점을 인정한다해도, 해당 주민들이 완강히 토지수용을 거부하는 상황이므로 끝까지 대화와 설득의 노력을 시도해 달라고 중앙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지역사회 양심있는 인사들의 바램과는 반대로 최근 상황은 더 이상 대화가 필요없는 행동과 행동의 극한 대립만이 전개되고 있다.   

농사를 못짓게 농수로에 콘크리트를 쏫아 붙는 경찰과 이를 말리는 70넘은 할머니 할아버지, 아주머니들의 처절한 몸부림이 펼쳐지는 곳은 과연 어디인가. 21세기 문명 공화국에서 비현실적이고 있을 법하지 않은 사태가 발생하는 장소는 내 고향 평택땅 팽성읍 대추리임에 틀림없다.

강제수용만은 안된다고 외쳤던 평택의 양심있는 사람들은 이 상황을 지켜보며 착잡하고 참담한 심정을 금할수 없을 것이다. 7월 가옥에 대한 강제철거를 앞둔 현 상황에서 해법은 없는가. 차라리 노무현 대통령과 김지태 팽성대책위원장이 전국민이 지켜보는 앞에서 공개 토론회를 가져보는 것은 어떤가. 누구 주장이 옳은지, 어떻게 하는 것이 국익과 주민을 위해 최선의 선택인지 끝장토론을 해보는 것은 어떤가.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주민이나 대책위에 돌리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다. 한미 FTA를 내년 3월까지 끝내라고 진두지휘하는 대통령인데, 더 이상 한미 합의를 위태롭게하고 나아가 ‘안보’까지 위태롭게 하는 상황이 전개되는 것은 대통령으로 막아야되는 것은 아닌가. 평택시민은 더 이상 이런 상황을 지켜보기 힘들다. 더 이상의 불상사가 나기 전에 국가 최고책임자가 나서 국민의 아픈 마음을 어루만저라.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