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법 평택지원, 징역1년 선고 …시민단체 '관련자 전원 사퇴' 촉구

평택시의회 의장 선거와 관련 뇌물공여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던 공명구 평택시의회 의장이 11일 법정 구속됐다.

이날 평택지원 23호실 하현국판사는 비리과 관련된 평택시 시의원들에 대한 1심 선고 결과, 공명구 의장에게 징역 6월을 선고하고 용갑중 의원(징역 4월, 집행유예 2년, 추징금 2백만원)과 정의화의원(징역 4월, 집행유예2년), 한만수 전의원(징역 8월, 추징금 5백만원)에게 각각 1심 유죄를 선고했다.

한만수 전의원 징역 8월·정의화 용갑중 의원 징역 4월 집해유예 2년 각각 선고

이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들은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의장단 선거비리와 관련 설마설마 했는데 유죄 판결과 함께 시의장이 법정구속당하고 의원들의 유죄가 인정되었다니 시민모두의 망신이라고 개탄하며 시의회 의정활동이 제대로 이루어 질지 우려와 충격을 금치 못했다. 아울러 시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에 먹칠을 하고 있는 시의회는 하루 빨리 자정노력을 보여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진정한 지방자치의 정착과 올바른 지방의회상을 구현하기위해서는 시의원 각자의 자질에 대한 시민들의 검증노력이 필요하다며 의회에 대한 주민감시기능을 조직적으로 활성화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참여연대(공동대표 황재순·강진철)도 성명서 발표, 비리의원들은 유죄 판결을 받은 이상 의원직에 연연하지 말고 즉각 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도덕성을 상실한것도 부족해 죄를 저지른 의원들이 시민을 대표한다는 사실은 용납할 수 없다며 현재 알선수재 혐의를 받고 재판중인 김현승의원도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1심 유죄 판결을 받은 모의원은 시민들에게 실망과 충격을 드려 죄송스럽다고 말하면서도 자신을 선출해 준 선거구민을 위해서 주어진 임기동안 충실히 의원직은 수행하겠다며 항소를 신청했음을 알렸다. 아울러 시의회는 의회 정상화를 위해 12일 대책회의를 열고 공명구 의장이 의장직을 사퇴할 경우 즉시 의장 보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상례기자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